기사실기 전력 시간 단위 질문

작성일: 2025-10-05 19:55:21
전력은 단위가 W이면서 J/s로 알고 있는데, kWh을 구할때 시간에 3600을 곱해주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떤 문제는 초로 환산해서 풀고 어떤 문제는 바로 시간으로 계산해서 헷갈리네요

COMMENTS

2025-10-06 12:28:1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력량이라 함은 전력*시간입니다.
mks 단위계에서는 초단위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초 단위시 전력량의 수치가 커지므로 일반적을 kWh의 단위를 사용합니다.

전력량은 대부분 kWh 의 단위를 쓰신다고 생각하시고, 전력량이 아닌 '일'을 말할 때는 W sec 단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공식에서 기호의 의미와 단위를 항상 이해 또는 암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