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풀이 방법 질문

작성일: 2025-10-06 11:19:28

소문제 2번에서, 진상전류를 흘렸을 때 무효전류가 바뀜에 따라 전압강하 구할 때 역률(cos, sin) 값도 아래 사진처럼 바뀌어야 하는 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만약 아니라면, 그 이유가 뭔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COMMENTS

2025-10-06 13:25:3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압강하 식을 변형하면 I cos 은 유효분을 의미하고, I sin 은 무효분을 의미합니다.

즉, 각 선에 흐르는 유효분전류와 무효분 전류를 구분하여 식에 대입 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종합역률을 구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