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문제 이해 관련 질문

작성일: 2025-10-06 20:24:47

소문제 1번에서, 대지 정전용량C에 흐르는 각각 1선의 전류를 구하라는 뜻인지요? 정전용량 전체에 흐르는 I=wCE*3으로 구해서 틀렸는데, 1선당 전류를 구해야 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5-10-07 10:03:4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3상회로에서 부하전류가 10A 라고 한다면 이 10A는 1선에 흐르는 전류를 뜻합니다.
3상의 전류라 하여 10*3=30A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한 평형 3상에서 Ia+Ib+Ic=0 이 되는데 이 또한 0A 라고 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대지정전용량에 흐르는 전류를 구하라는 것은 하나의 선로와 대지간 정전용량에 흐르는 전류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충전전류라 합니다.

지락전류는 선로와 대지간 지락이 발생하였을 때, 이 지락된 점에 흐르는 전류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이 값은 3wCE 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