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OA FA가 뭔지 2017년 2회차 7번문제

작성일: 2025-10-08 04:35:32

안녕하세요

25년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2권 2017년 2회차 7번문제 질문 드립니다.

OA=유입자냉색, FA=유입풍냉식 이라고하셨는데

전기기기이론서에는 ONAN, ONAF로 나와있습니다. 표기법이 다른건가요?

COMMENTS

2025-10-08 10:04:5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IEC 기준에서는 2번째 첨부하신 기호로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이미지의 경우 간소화 기호를 사용한 것입니다.

해당 변압기는 유입변압기로서 기본적으로 유입이 됩니다.
여기에 이 냉각유를 자연상태로 냉각시키면 유입 자냉식이 되는 것이고, 팬일 돌리면 강제적 냉각으로 유입 풍냉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문제를 풀이하시다 보면 난해한 부분이 지속적을 발생합니다.
이해되지 않으실 경우 질의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