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선로 손실 및 기타 질문
작성일: 2025-10-08 15:02:43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2014년도 3회
Q1. 14번 문제 손실 구하는 거에서
P=3I^2R에서 전류를 유효분 무효분 모두 포함 시킨 값으로 계산하는데
유효분 전류만 쓰는 게 아닌 무효분 전류까지 포함한 전류값을 쓰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Q2. 16번에서 220V, 11kW 3상 유도전동기를 사용한다고 나왔습니다.
여기서 220v랑 11kw는 정격 전압 및 정격 출력을 나타내는 건가요?
Q2-1 정격이든 어떤 값이든간에 전동기가 해당 스펙(220v 11kw)를 넘는 12kw 출력이 가능한 건가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COMMENTS
2025-10-08 17:57:4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Q1) 유효전류에서 발생하는 것이 유효 전력이 아닙니다.
저항에서 발생하는 전력이 유효전력입니다.
저항은 유효분 무효분 전류 모두 흐릅니다.
Q2) 네, 맞습니다. 정격값을 준 것 입니다.
Q2-1) 과부하인 경우 가능합니다. 해당부분은 문제에서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