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문제 풀이와 이재현원장님 풀이로는
교재 : 2400+j600 / 이재현원장님 : 24+j6 ⇒ 복소수 앞 단위가 + 진상인데
최종인원장님 풀이는 2400-j600 ⇒ 복소수 앞 단위가 - 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2025-10-13 08:46:0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최종인 원장 풀이에서는,
유도성 리액턴스를 (+), 용량성 리액턴스를 (-) 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류에는 부호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이재현 원장 풀이에서는,
진상 전류를 (+), 지상 전류를 (-) 로 표현하였습니다.
즉, 리액턴스에 부호를 붙이느냐, 전류에 부호를 붙이느냐의 차이이며
두 방식 모두 역률을 구하는 데 옳은 풀이입니다.
2025-10-14 09:38:0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