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회로이론 64p 15번 문제

작성일: 2025-10-11 10:38:54

교재 문제 풀이와 이재현원장님 풀이로는 

교재 : 2400+j600  /  이재현원장님 : 24+j6   ⇒ 복소수 앞 단위가 +  진상인데


최종인원장님 풀이는 2400-j600  ⇒ 복소수 앞 단위가 - 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COMMENTS

2025-10-13 08:46:0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최종인 원장 풀이에서는,
유도성 리액턴스를 (+), 용량성 리액턴스를 (-) 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류에는 부호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이재현 원장 풀이에서는,
진상 전류를 (+), 지상 전류를 (-) 로 표현하였습니다.

즉, 리액턴스에 부호를 붙이느냐, 전류에 부호를 붙이느냐의 차이이며
두 방식 모두 역률을 구하는 데 옳은 풀이입니다.​

2025-10-14 09:38:0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