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부호

작성일: 2025-10-11 20:03:37

전체전류가 140-j140+jic 인데 -j로 묶어 140-j(140-ic) 라고 강의 하셨습니다 근데 +j로 묶어주게 되면 ic 값이 완전 달라지게 되는데 -j로 묶는 근거가 있나요? 

COMMENTS

2025-10-13 12:48:3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전류부호를 진상은 +, 지상은 -로 합니다.

현재 부하 전류가 모두 지상 역률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상전류이기에
-j로 표현하고 있는데, 여기에 말단에 콘덴서를 설치하면 지상분이 상쇄됩니다.

또한, 공급점을 지상역률 0.9로 개선하는 것이기때문에 지상무효전류부호 -j를 그대로 가져가고자 -j로 묶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