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회 실기 문제에서
Y결선 상전압에 3고조파 전압이 포함되어있다하는데요.
제가 배우기론 y결선에서 중성점 접지가 되어야만 3고조파 전류가 흐른다고
알고있습니다.
근데 해당 문제에선 중성점 접지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
어떻게 상전압에 3고조파 전압이 포함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중성점 미접지 y결선 상에 3고조파 전류는 안흐르지만 3고조파 전압은 존재하는 건지)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5-10-27 08:31:4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에서 접지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서 부하측에 인가된 전압이 기본파와 제3고조파전압만 분포되어있다고하므로 접지가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Y결선의 특징 중 상전압에 제3고조파가 나타나는 것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