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변압기 합성용량 구할 때 질문 있습니다.

작성일: 2025-10-27 02:17:20

해설에서는 설비용량x수용률 / 부등률 하여서 유효전력을 먼저 구하고, 그 유효전력에 대한 무효전력을 구하고

총 피상전력을 구하였는데요

만약 풀이를 설비용량 60 + 40 + 70 = 170, 그리고 역률로 그 설비용량에 대한 무효전력을 구하여서 합성 역률을 구한 다음

각 부하 설비용량 x 수용률 /부등률 한것의 합을 합성역률로 나눠서 용량을 구하면 

그 결과는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며 계산하였을 때 결과 오차가 약 1 정도 차이가 나던데

이런식으로 풀이 하였을 때는 오답처리인가요?

COMMENTS

2025-10-27 09:24:3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실제 사용하는 최대수요전력(유효전력) = 설비용량 * 수용률 입니다.
여기서 설비용량이라 함은 냉장고와 같은 부하의 정격용량일 뿐입니다.
따라서, 수용률을 적용한 실제 사용하는 유효전력을 구하신 후 교재와 같이 작성하시는 것이 올바른 풀이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