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전계,전위

작성일: 2025-11-04 12:47:34

안녕하세요.

17번 유형(v=ed) 문제가 나오면 전계 와 전위 의 구분을 잘 못해  풀이에 애를먹곤합니다, 몇가지 문의 드립니다


1> 전계e = 40v/m 내에서 50v 되는 점 이란것이 40v 하고는 무관하게  40v 전계내에 50v 전위가 존재 한다는 의미일까요? 

2> 전계방향으로 80cm 이동된것이  동그라미 원 안쪽이 전계 e=40 v/m 이고 원밖에는 전계가 미치지 않는 영역일것같읍니다, 전계 반대방향으로 이동

     되는것이 아닐까요?

3> 전계가 40 v/m 일때 전위는 32v 입니다.  전계내 전위가 40v 인데 전계내 50v 되는 점이 존재한다는 것이 쫌 이해가 가질안읍니다? 40v/m 내부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32v(v=40*0.8) 보다는 작은값일것같은데요,,,  좌측의 식을 대입하면 거리 d 가  멀어질수록 전위 v 가 커집니다,상식적으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위

    는 작어져야 될거같읍니다?

    ex) v=40*0.5 = 20v, v=40*0.8 = 32v, v= 40*1=40v

 4> 전위식 (1) v=Q/4ㅠεr 식에서는 v∝ 1/r ,(2) v=ed 식(전하q 가 50v 점에 1c존재)에서는 v  ∝ d 로  식(1),(2) 중에서 둘다 사용가능 한것일지요?


  

COMMENTS

2025-11-05 09:33:2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3) 네 그렇습니다. 전계의 세기는 E[V/m] 전기력이 작용하는 공간의 세기, 전계 내의 임의의 한 점에서 단위 양전하를 놓았을 때, 이전하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입니다. 전계의 세기가 40[V/m]에서 어떠한 점의 전위가 50[V]로 있는데 0.8[m] 이동한 것이며 전위의 변위(차이)를 구하고 이동한 점의 전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2) 전계는 높은 전위에서 낮은 전위로 흐르며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4) 네 그렇습니다. V=Er을 사용할 때는 거리 r에 따라서 전계 E가 변하지 않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