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풀이질문

작성일: 2025-11-04 19:19:17

소문항 2번 풀이할때


부하전류와 지락전류의 합을 구하고 나서 ct비 300/5를 적용하는 풀이와


부하전류를 구한다음 300/5 비율 적용후 1번에서 구한 값을 유효분에 더한 다음 절대값을 구하는 풀이가


같다고 볼수있을까요? 아님 다르게 봐야할까요

COMMENTS

2025-11-05 09:46:4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결과값(계산값)은 동일합니다.

전기기기의 동작 과정을 보면 실제 부하전류와 지락전류가 각각 분리되어 변류기에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변류기 1차측에서 부하전류와 지락전류가 합한 전류값 329.25A가 흐르게 될 것이고 이것을 변류비 300/5 에 의하여 2차측에 5.49A가 표시됩니다.

어느것을 먼저하고 나중에 하고 하느냐의 차이에 따른 정답/오답 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측정과정을 생각하면 교재의 과정이 더욱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