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이
20
20/6이 있는데
20이 1차
20은 선간/6은 상전압
이렇게 쓰지 않나요?
CT가 2차니까 선간인 20 아닌가요?
2에 변류비 구할때
4053.85/루트3×0.4
이것을 구하고
여기에 1.25~1.5를 곱하고
변류비를 선정하고
다시 곱하지 않나요?
그냥 1.2만 곱하면 되나요
이 문제만이 아니어도
1.25~1.5는 안해도 되나요?
2025-11-06 09:07:2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1.
중앙변전소 20/6 의 값은 변압기 1차측 선간전압 20kV, 변압기 2차측 선간전압 6kV를 의미합니다.
질문2.
CT1 1차측에 흐르는 부하전류는 변압기 2차측에 흐르는 전류입니다.
전력 = 루트3*선간전압*선전류에서 선전류 = 전력 / (루트3*선간전압)으로 구할 수 있고, 여기서 선간전압은 6kV 입니다.
변류비에 대한 여유율이 주어지지 않았을 경우 1.25~1.5배의 값으로 하고, 해당문제에서는 1.2배로 한다라고 주어졌으므로 1.2를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