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케이블 굵기 선정중 전압강하

작성일: 2025-11-07 11:31:57
14년도에는 전압강하구할때 상전압기준이라고 380을 220으로 바꿔서 구하는데
21년도꺼는 380그대로 사용해서 구하더라고요
17.6LI공식을 사용할때만 220으로 바꿔서 구하는건가요?

COMMENTS

2025-11-10 09:01:1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네, 그렇습니다.

전선의 단면적을 구하는 약산식은 역률이 1인 경우에 도전율 등을 고려하여 유도된 식이며,

이때 사용하는 전압강하 e는 상전압을 기준으로 유도되었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공식에서는 상전압을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