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전력공학

작성일: 2025-11-14 23:08:10

첫번째 첨부파일에서 AB간 저항 BC간 저항구하셨는데 왜 그냥옴이 아니고 옴퍼미터인지궁금합니다.

두번째 첨부파일에서 전압강하는 IR 인데 저항에 왜 거리를 곱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5-11-17 09:23:0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상 2선식에서 전압강하는 e = IR 이며 여기서 저항은 고유저항 * 길이/ 단면적 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선로의 고유 저항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4*로우/파이 값은 1로 볼 수 있으며 길이 또한 1[m]로 두고 대입하면 1(고유저항) * 1(=1m)/5^2(단면적) = 1/25 가 되는것입니다. 해석하면 1미터 당 1/25의 저항 값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선로간의 전선 굵기, 전체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단위 길이당의 저항값을 구한 뒤 , 선로의 길이를 곱하여 전체 저항을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