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사필기 제 풀이방법은 뭐가 틀렸나요?

작성일: 2025-11-17 22:57:27

15. 200V, 60Hz R-C 직렬회로에서 시정수 τ는 0.01s이고,

     전류가 10A일 때, 저항은 1Ω이다.

     용량리액턴스(Xc)의 값으로 옳은 것은>?


Z = V/I =200/10 = 20

이 식으로 계산하면 책과 다릅니다. 왜 그럴까요?

COMMENTS

2025-11-19 15:49:19

안녕하세요. 회원님.

용량성 리액턴스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Xc = 1 / 2*pi*f*C

이때 시정수 t=RC의 공식으로 풀 수 있으며, C=t/R=0.01/1=0.01F이 도출됩니다.

Xc의 식에 C값을 대입하여 풀이하면 해설과 같은 풀이로 도출됩니다.

작성해 주신 식은 임피던스를 구하는 공식이므로 해당 문제를 풀 때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