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필기 사이펀으로 방출, 전체 손실수두

작성일: 2025-12-10 10:58:01

HA = PA/ϒ + VA²/2g + ZA

                                                                   HB = PB/ϒ + VB²/2g + ZB

                                                                  ///////////////////////

                                                                Q)사이펀의 입구A와 출구B에서의 속도에너지와 위치에너지는 같을 것인데,

                                                                  문제풀이와 같이   물이 대기로 방출되어 PB가 "0"이라고 한다면 PA가 "0" 이라는 것인지요?

                                                                  수면의 압력을 "0"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요?

                                                                  

COMMENTS

2025-12-11 08:43:35

안녕하세요. 회원님.

[질문1] 물이 대기로 방출되어 PB가 "0"이라고 한다면 PA가 "0" 이라는 것인지요?

[답변1] 만약 점A가 자유수면(탱크 표면)이고 그 표면이 대기에 개방되어 있다면 A의 압력도 대기압(게이지압 0)이 됩니다.

[질문2] 수면의 압력을 "0"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요?

[답변2] 대기압을 0(게이지압)으로 취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