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2022년 3회 34번

작성일: 2026-01-01 14:45:55

질문1.

처음엔 문제풀 때 강사님이 설명하신것처럼 풀었는데

e=i(rcos+xsin)식으로 풀려고 하니 다르더라구요

r=2 x=5이고 부하가 무유도성이라 cos=1,sin=0(역률은 부하측역률로 알고있어요)을 대입해서 답을 구하니 120v가 나오네요.  왜 여기선 e=i(rcos+xsin)이 안되죠


질문2. 첨부파일문제는 전력공학책에 있는 47p 7번 문제입니다.  완전 같은 문제인데 풀이방법이 다릅니다.

첨부파일 문제를 2022년 3회 34번처럼 풀면 답이 안나오네요...(참고로 제가 생각한 답은 109+j15v입니다)
(남민수 강사님 풀이 3분4초에 시작 https://www.youtube.com/watch?v=2ABuyl2ol_c&list=PLima8mAJzF2j2lsFkArfks8H2fQ3orqjy&index=20)

같은 문제인데도 풀이가 다르니 미치겠습니다ㅠ

COMMENTS

2026-01-02 10:07:3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아래 영상에서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영상 시청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전기트레이너 훈쌤(임규훈 강사) - [전력공학] 전압강하 공식 함부로 쓰시면 안됩니다!

https://youtu.be/nhbSYgUj5n4?si=0LAmA1rpb5N5b5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