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속밀도 공식관련 질문

작성일: 2026-01-08 16:27:54
안녕하세요 강사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전속밀도 D=엡실론 E 라고 알고있는데
전하와 관련된 식 Q/S식을 사용해서 관련이 없는건가요?

COMMENTS

2026-01-09 10:58: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속밀도 D = εE 로도 표현할 수 있고, D = Q / S 로도 정의됩니다.

두 식은 서로 다른 상황에서 같은 물리량을 표현한 것으로 어느 하나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문제는 콘덴서에 이미 전하 Q가 충전된 상태에서 유전체의 유전율만 변하는 경우이므로

전하량 Q와 전극 면적 S가 직접 관련된 D = Q / S 식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즉, 두 식 모두 맞는 표현이며 문제 조건에 맞는 공식을 선택해 적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