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필기 전압분배법칙

작성일: 2026-01-09 14:26:04

마지막 VR1 구하는것이 원래 가르쳐주셨던건 위사진처럼 더한거 분에 비례저항 x 볼트 아니였나요?

5회독짼데 볼때마다 이해가 안가요ㅜ

COMMENTS

2026-01-12 08:42:58

안녕하세요. 회원님.

전압분배법칙은 인가되는 전압을 알고 있을 때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구할 때 사용합니다.

질문하신 문제는 전압분배법칙과 유사한 개념의 문제인데 전압은 저항에 비례하기 때문에 전압계의 전압이 10V이면 왼쪽에 있는 20옴에는 40V가 걸립니다.

그러면 병렬로 연결된 회로에 걸리는 전압이 50V가 되는 것이죠.

그러면 병렬회로의 합성저항이 7.14옴이고 5옴에 걸리는 전압을 알면 A-B 사이의 전압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아래와 같이 비례식을 이용해서 풀이하시면 됩니다.

7.14옴 : 50V = 5옴 : x

그러면 x가 35V정도 나오고 A-B 사이의 전압은 85V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