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소비전력 몇 kw인가

작성일: 2026-01-11 22:16:34
2차측에 전열기가 붙어있어서 델타결선보다 와이결선이 3배가 큰것이고
전열기 없이는 델타결선이 와이결선보다 3배가 맞는거죠? 속전속결 책에는 전력 와이는 1/3전력 델탙라고 써있습니다

COMMENTS

2026-01-12 09:38:3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력 와이 = 1/3 전력 델타는 저항이 같고 선간전압이 동일한 조건에서 성립하는 공식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결선을 변경하면서 부하에 인가되는 전압 자체가 달라지는 경우이기 때문에 해당 공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열기의 유무 때문이 아니라, Δ결선에서는 부하에 220V가 인가되고 Y결선에서는 √3*220V가 인가되며

전력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Δ–Y 결선 변경에 따라 전력이 3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