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자기유도계수의 표현

작성일: 2026-01-23 14:25:20


자기 에너지에 의한 자기인덕턴스 표현법에 대한 인강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과년도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요.




칠판에 이렇게 설명해주셨는데.. 적분 과정이 이해가 잘 안되더라구요.


Jds 를 해서 I를 만드는 건 이해 되는데.. 이 I 역시 dl 즉, 선적분은 아직 안했는데.. 그냥 적분 밖으로 빼도 되는 건가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J가 ds랑 합쳐져서 I로 변했지만, A는 면적분 과정을 무시해도 되는 게 수학적으로 맞나? 헷갈리네요.

COMMENTS

2026-01-26 10:13:2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I가 적분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이유


정상 전류 상태를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전류 밀도는 단위 면적당 흐르는 전류를 의미 (I = ∫s J·dS) 합니다.

I가 밖으로 나오는 이유는 정상 전류 상태에서 도선을 따라 흐르는 전체 전류는 도선의 어느 지점에서나 일정합니다.

즉, 길이 방향의 적분(dl) 입장에서는 I가 이미 정의된 상수이기 때문에 적분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2. 면적분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체적 적분 안에 포함된 면적 적분 과정을 먼저 수행하여 I를 도출한 것입니다.

이 과정은 면적분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체적 적분(dV)을 면적(dS)과 길이(dl)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