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치트키 공식에 대해

작성일: 2026-01-28 22:21:50
제가 과도현상 파트가 좀 약해서 문제 인강을 듣고 있는데, 남민수 강사님께서 치트키 공식을 사용을 하시는데
초기값과 최종값에 어떤값을 어떻게 대입해야하는지 모르겠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COMMENTS

2026-01-29 11:09: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전압을 구할 때

· 초기값(t = 0) : 커패시터(C)가 단락 상태라고 생각 → 초기값 Vc(0)=0 대입

· 최종값(t → ∞) : 커패시터(C)가 개방 상태로 전류가 흐르지 않음 → 최종값 Vc​(∞)=E 대입


2. 전류를 구할 때

· 초기값(t = 0) : 커패시터(C)가 단락 상태이므로 전류가 최대 → 초기값 I(0)=E/R 대입

· 최종값(t → ∞) : 커패시터(C)가 개방 상태로 전류가 흐르지 않음 → 최종값 I​(∞)=0 대입


치트키 공식에 각 값을 대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