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30 11:07: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위상차가 발생하는 회로인가에 따라 풀이법을 달리한것입니다.
10번 : RLC 직렬 회로
이 문제는 저항뿐만 아니라 유도 리액턴스와 용량 리액턴스가 섞여 있는 회로여서 전압과 전류 사이에 위상차가 발생합니다.
위상 변화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페이저법을 사용합니다. 페이저 해석을 할 때는 실효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12번 : 순저항 회로
이 문제는 순저항 부하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없기 때문에 위상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굳이 실효값으로 바꿔서 계산하지 않은것 입니다.
∴ 위상차를 고려해야 하면 실효값으로 계산, 위상차가 없으면 순시값으로 바로 계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