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Y-델타

작성일: 2026-01-29 22:17:28

안녕하세요.


> 51번, 와이-->델타시 기동전압이 1/루트3 이 되는부분의 이해가 안됩니다?

COMMENTS

2026-01-30 09:27:0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Y→Δ 기동에서 기동전압이 1/√3가 되는 이유는 각 상(권선)에 실제로 걸리는 전압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Δ 결선 : 상전압 = 선간전압


Y 결선 : 상전압 = 선간전압 / √3 → 그래서 기동 시 각 권선에 걸리는 전압이 1/√3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동전압은 전원 전압이 줄어든다는 뜻이 아니라 각 권선에 걸리는 전압이 Δ대비 1/√3이 된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