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델타 결선 전력문제

작성일: 2026-02-04 01:35:53
선로에서 발생하는 손실 구할 때 p= 3(v^2/R)=50은 안되는 건가요?

COMMENTS

2026-02-04 08:53:5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선로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선로 저항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이므로

해당 저항에 실제로 흐르는 전류를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전압은 부하의 단자전압이며

선로 저항에 직접 걸리는 전압이 아니므로 P=3V2/R의 형태로는 계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로 손실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 것이 옳습니다.

P선로손실=3I2R

즉, 이 문제에서는 3I2 * 0.5 = 50 의 관계를 이용해 풀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