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배선설계

작성일: 2026-03-23 14:37:06
(1)번의 1층의 설비부하용량을 구할 때 "옥외 광고등 500VA짜리 2등"은 왜 합산하지 않는건가요? 또 (2)번의 2층 설비부하용량을 구할때 룸에어콘 2kW도 왜 합산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6-03-24 09:17:5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문제 조건에서 옥외 광고등 2등은 하나의 전용분기회로로 구성한다고 했으므로
상점 설비부하용량으로 분기회로수를 구하고 그 회로수에서 +1회로 해주시면 됩니다.

교재의 답안에서도 5회로(옥외 광고등 1회로 포함)이라고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