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두 문제를 같은 방식으로 풀이해도 되는지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3-23 16:43:27

2012 3회 4번 문제에서는 확산성반구에서 광속발산도가 0.95 [lm/cm^2] 로 주어진것을 이용해서 반구 중심의 전구의 광속을 구하는 문제였는데요,

F = RA , F` = F/효율 , I = F/W 를 이용하여 광도를 구하는 풀이였습니다.


2021년도 1회 13번 문제는 구형 외구에서의 광속발산도가 2000 [rlx]로 주어진걸 이용하여 외구 중심 광원의 광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위 풀이와 동일하게 진행해서 F = RA ( 이전 문제와 달리 구의 넓이이고 lm/cm^2 단위로 주어지지 않았기에 F` = 2000 x 4파이 x 0.1^2 로 구하였습니다 )

F = F`/투과율로 구하여서 I = F/W 에 대입하여 답을 구하였더니 동일한 답인 22.22[cd]가 나왔습니다.


공식풀이는 광속발산도 공식( 반사율 투과율 )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는데 위와 같이 풀이 진행하면 안되는걸까요?

COMMENTS

2026-03-24 09:35:3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교재의 풀이를 꼭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씀하신 풀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