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에서 저항만 봤을때 1선당 저항이 0.3옴/km 로 나와있습니다. 선로길이가 2km이고 3선이니까 0.3*2(선로길이)*3(3선) 이어서 1.8옴 아닌가요?
이문제는 이렇게 구하는게 틀렸는데 보통 전력손실문제에서는 곱하더라구요. 전력손실문제에서는 선수만큼 곱하고 전압강하문제에선 1선 기준으로 계산해도 무방한가요?
2026-03-24 09:50:2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상의 전압이 200V일 경우, 3상의 전압도 200V이며, 600V가 아닙니다.
같은 이유로 저항과 전류도 1상의 값이 3상 전체를 대표합니다.
2026-04-08 16:46:14
그럼 3상에서는 1선=1상인건가요? 이문제에서는 저항값을 그대로 쓰는데
단상 2선식에서는 저항값에 2를 곱하던데 왜 그런건가요?(2017년 1회 1번)
그냥 3상일때 그대로 쓰고 단상일때는 2곱한다 생각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