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25번에 저항과 리액턴스 병렬연결은 어드미턴스로 계산하는게 편하다고 해서 Z=R*XL/루트R^2+XL^2식을 쓰려 했는데 이건 다른유형인가요??
27번에 원래 역률은 R/Z로 알고있는데 풀이에 cos세타 = G/Y라 적혀있고 이걸 풀면 1/R / 1/Z가 돼서 결국 Z/R이라 분모분자가 안맞는거 아닌가요? 뭔가 개념이 이것저것 혼동된거같아요 ㅠ
2026-03-24 10:32:5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 1]
문제 보기에 있는 식들은 j(허수)가 포함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해설과 같이 풀이한 것입니다.
어드미턴스로 계산하게 되면 Y = 1/R + 1/ jwL = 1/R - j/wL = (1-jR/wL)/R
⇒ Z = 1/Y = R/(1-jR/wL)
[질문 2]
R/Z는 직렬에서의 역률이고 G/Y는 병렬에서의 역률입니다.
2026-03-24 16:28:07
혹시 1/R - j/wL이 어떻게 (1-jR/wL)/R이 되나요..?
2026-03-25 08:12:58
1/R - j/wL 을 1/R로 묶어주면 1/R(1-jR/wL) 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