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이 있어서 사진속 필기로 질문 드렸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2026-03-25 08:47:4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답변 1.
전류를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나로만 결정되진 않고 여러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도 맞으며, 복소수 표기도 가능합니다.
복소수는 정말 흔히 쓰는 방식으로 L에 흐르는 전류와 같이,
정확히 전압보다 90도 뒤지는 전류를 표현할 때
"-j"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합니다.
■답변 2.
1) 네, 전압도 실횻값입니다.
2) 위에 점을 표기하는 방식은 페이저로만 나타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벡터를 나타내는 표기 방식입니다.
즉, 복소수(직교좌표 a+jb) 형태, 페이저 형태 모두 다 가능합니다.
크기와 위상을 동시에 나타내기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