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이론 23년 국가직 8번

작성일: 2026-03-24 22:11:58

저번에 질문드렸을때 사진2번 처럼


RLC병렬로 바뀌면 RLC직렬과 반대로


왼쪽이 크면 부족제동, 왼쪽이 작으면 과제동이라고 하셨는데


남민수강사님은 왜 RLC병렬, 직렬 모두 왼쪽이 과제동, 오른쪽이 부족제동이라고 말씀하시는건가요?


어떤게 맞나요?

COMMENTS

2026-03-25 09:23:3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학습에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R-L-C병렬일 때]

R>1/2√(L/C) → 부족 제동

R=1/2√(L/C) → 임계 제동

R<1/2√(L/C) → 과제동


해당 내용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