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첨부올립니다. 사진 보시면 밑줄친부분에서
-j로 묶고 -j(140-ic)계산식을 진행하시는데여, 이식을 이용
나중에 무효전류 구할때
140-ic =67.81A 라하시는데
140-ic라는 괄호안만 가지고 계산하시던데
이게 만약에 +j로묶을시 -140+ic= 67.81이 될수 없기에
-j로만 묶어야 하는데 자연스럽게 -j로 묶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왜 -j로 묶고 괄호안만 가지고 140-ic=67.81 이렇게 계산하시는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몇번봐도 잘 이해가 안가더라거요.
번외) 콘덴서 용량공식=루트3vi에서 v는 선간전압(말단전압) i는 무조건 콘덴서에 흐르는 전류 ic 인가요? 선전류로도 생각할수있을까요?
2026-03-26 09:31:2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에서 I² = 유효² + 무효² = 155.56²[A]
각각 유효분 전류의 크기는 140, 무효분 전류의 크기는 67.81입니다.
즉, I = 155.56[A]라는 것은 피상전류(유효분, 무효분 전류 피상합)를 크기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피상전류를 벡터적으로 나타내면 I = 140 + j67.81[A]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j67.81 = j(140-Ic)이고,
양변에 j가 똑같이 있으므로 j를 약분 시켜주면 67.81=140-Ic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