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궁금한 부분은 딱 22년도 문제에서는 화살표 친 오른쪽꺼 V3와
15년도 문제에서 V1의 값이 도출되는과정이 이해가 안됩니다.
양쪽 두문제에 저 전압부분 다 전압에 +,-가 바뀐것이니 마이너스 붙여서 계산해야하지않나요?
근데 22년도는 그냥 55 - 55로 계산해서 0으로 해버리고
15년도꺼는 위상을 고려하더라구요.
이런 문제나오면 위상을 무조건 고려해야지 라고 머리에 각인했다싶었더니 22년도꺼같은거 보면 위상을 고려안하고...
너무 헷갈려요. 차이를 모르겠아요.
2026-03-26 14:11:4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2년 1회 문제는 사고로 인해서 회로의 구조가 3상에서 단상 직렬로 바뀌어버린 것이고,
15년도 문제는 3상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즉, 22년도 문제에서는 공통선 단선으로 두 PT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압의 위상이 같아졌기 때문에 0[V]가 나오는 것이고,
15년도 문제는 3상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으므로 위상차가 그대로 살아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