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게 있는데요
이문제에서는 Y결선 상전압 -> Y결선 선간전압 -> 델타결선 선간전압 -> 델타결선 상전압 으로 구했잖아요
(정확히 기억이 잘안나는데) 다른 문제에서 저런과정 안거치고 Y결선 상전압=델타결선 상전압 바로 같다고 한경우는
Y결선을 델타결선으로 등가변환한 경우인가요? 그때 막 상은 상으로 전달(?)된다해서 바로 같다고 놓고 푼것같아서요..
이문제는 변환이 아니라 그냥 전원-저항 연결이라
Y결선 상전압 -> Y결선 선간전압 -> 델타결선 선간전압 -> 델타결선 상전압
이 과정인걸까요?
질문이 애매하긴한데 차이가 궁금해요
2026-03-27 09:56:2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에서 연결된 부분은 선전압 입니다.
Y 결선 입장에서 상전압을 알고 있으나 Δ 결선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상전압을 선전압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Δ 결선 입장에서 전선에서 온 전압은 선전압입니다.
그래서 Y결선 상전압 ⇒ Y결선 선간전압 ⇒ Δ결선 선간전압(=Δ결선 상전압)
로 풀이한 것입니다.
Y-Y결선, Δ-Δ결선 인 경우 상전압=상전압 으로 놓고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