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를 V로 놓고, V1을 4옴, 2옴 분배되니까 V/3으로 놓고
kcl로 푸는건 안되나요?
답이 계속 15가 나와서요
2026-03-27 09:48:4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KCL로도 풀이가 가능합니다.
v₁ 과 v₂를 각 마디의 전압으로 잡고, 아래쪽 접지 0V를 기준점으로 하겠습니다.
마디에서 나가는 전류의 합 = 0
[마디 v₁]
* 2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₁/2
* 4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₁-v₂)/4
* 5A 전류원 : -5
v₁/2 + (v₁-v₂)/4 -5 = 0 → 3v₁-v₂=20
[마디 v₂]
* 6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₂/6
* 4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₂-v₁)/4
* 5A 전류원 : 5
* 10A 전류원 : -10
v₂/6 + (v₂-v₁)/4 +5 -10 = 0 → -3v₁+5v₂=60
[풀이]
위에서 구한 3v₁-v₂=20와 -3v₁+5v₂=60를 더하면
4v₂=80 → v₂=20[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