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이론 21년 지방직 5번

작성일: 2026-03-26 10:15:38

V2를 V로 놓고, V1을 4옴, 2옴 분배되니까 V/3으로 놓고


kcl로 푸는건 안되나요?


답이 계속 15가 나와서요

COMMENTS

2026-03-27 09:48:4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KCL로도 풀이가 가능합니다.


v₁ 과 v₂를 각 마디의 전압으로 잡고, 아래쪽 접지 0V를 기준점으로 하겠습니다.

마디에서 나가는 전류의 합 = 0


[마디 v₁]

* 2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₁/2

* 4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₁-v₂)/4

* 5A 전류원 : -5

v₁/2 + (v₁-v₂)/4 -5 = 0 → 3v₁-v₂=20


[마디 v₂]

* 6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₂/6

* 4Ω 저항으로 흐르는 전류 : (v₂-v₁)/4

* 5A 전류원 : 5

* 10A 전류원 : -10

v₂/6 + (v₂-v₁)/4 +5 -10 = 0 → -3v₁+5v₂=60


[풀이]

위에서 구한 3v₁-v₂=20와 -3v₁+5v₂=60를 더하면

4v₂=80 → v₂=20[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