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1년 1회 1번문제 중 (2)은 CT 2차전류 구할 때
발전기가 델타와이결선이니
CT는 와이델타로 결선하여
교재대로하면 델타결선의 상전류를 구한거니 2차 전류 자체는 곱하기 루트3을해서 선전류를 구해야 맞지 않나요?
2026-03-27 09:28:2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류가 비율차동계전기로 들어가는 전류인지 아닌지를 구분하셔야 합니다.
변압기 결선 △-Y 이므로 비율차동계전기의 결선은 Y-△이 됩니다.
CT비를 구할 때는 루트3을 곱하지 않고,
비율차동계전기에 들어가는 전류일 경우에는 √3을 곱해주셔야 합니다.
2026-03-28 11:41:03
문제에서는 2차전류를 구하라고 했으니 비율차동기로 들어가는 전류라고 봐야 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