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번에서
한 상에 대한 전력이 1500w니깐 총 전력은 4500이잖아요
그러면 4500= 루트3 선전압 선전류 역률 곱해서 구하면 되는데
선전압이 100 선전류가 30 이면 여기서 역률값을 구해서 위상차를 구하면 30도가 나와요.
이건 왜 안되는거죠?
2026-03-27 10:08:3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의해 주신 풀이는 상전압과 상전류 간의 위상차를 구한것입니다.
문제에서 묻는것은 선간전압과 선전류 간의 위상차로
Y결선은 상전류=선전류, 선간전압=√3×상전압∠30˚
즉, 선간전압은 상전압보다 30˚ 더 앞서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30˚+30˚=60˚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