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사필기 속전속결 p.133 [그림4-12] 정현파교류의 백터표시 에서 I는 ?

작성일: 2026-03-26 14:34:25

속전속결 p.133 [그림4-12] 정현파교류의 백터표시 에서 I는 ? 는 전류인가요?


질문1 . I 는 전류인가요?

질문 2.  i = 루트2 * Im * sin(wt+Q) 에서  I를 Imax(Im) 로 표기해야되지 않나요?

질문 3. 교류가 60hz면 1초에 전압방향이 119번 방향 바뀌는거쟎아요?  전류도 전압에 따라 방향바뀌면서 전류방향도 바뀌고  전류량도 변화하는건가요?

그래서 사인파로 전류량+전류방향 표현하는건가요?


COMMENTS

2026-03-27 08:56: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 1]

네, I는 전류가 맞습니다.


[질문 2]

√2×I 가 Im이기 때문에 해당 식에서는 실횻값 I가 들어가는것이 맞습니다.

(최댓값 = √2×실횻값)


[질문 3]

60Hz는 1초에 사이클이 60번 반복된다는 뜻입니다.

즉, 1초에 120번 방향이 바뀝니다.


네, 전류 역시 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