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재질문

작성일: 2026-03-27 10:21:59

https://www.e-dasan.net/boardView?id=explain&idx=188663&cate=%EA%B8%B0%EC%82%AC/%EA%B3%B5%EC%82%AC%ED%95%84%EA%B8%B0


이렇게 답해주셨는데 왜 저 풀이가 상전압 상전류구로 하는 풀이죠??


전압계는 선접압, 전류계는 선전류 측정하고 있고

전체전력은 4500이고 p=루트3 vicos 이것도 선전압,선전류로 구하는공식이고.

COMMENTS

2026-03-30 14:55: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력계가 연결되어 있는 그림을 보시면 Y결선의 중성선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전력계가 측정하는 것은 한 상의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1상 전력(VIcosθ)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 P1=Vp×Ip×cosθ=100/√3×30×cosθ=1500

cosθ=√3/2 ⇒ θ=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