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기기 23년 국가직 6번

작성일: 2026-03-27 12:13:32

보기 2번


E=V+IaRa

Ia=I+If, 무부하이므로 Ia=If


계자저항이 커지면 계자전류가 작아지고 전기자전류도 작아진다

따라서 E도 작아진다 = 무부하전압이 감소한다


이렇게도 맞나요?

COMMENTS

2026-03-30 10:17:2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E=kΦN 에 의해 계자전류가 줄어들면 Φ이 약해지며 E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계자저항이 클수록 무부하 전압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직류 분권 발전기에서 무부하 시 Ia=If 이기 때문에 전기자 전류가 감소하면 마찬가지로 E가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