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기기 22년 국가직 11번

작성일: 2026-03-27 17:17:04

보통 문제에서 전압 주어지면 단자전압 아닌가요?


왜 이번에는 E인가요? 어떻게 구별하나요?



COMMENTS

2026-03-30 10:52:5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별다른 조건없이 주어지는 전압은 단자전압으로 해석합니다.

다만, 문제 조건들을 보시면서 상황에 맞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발전기에서 단자전압은 부하에 걸리는 전압으로 유기기전력에서 전압강하를 거친 후의 전압입니다.

해당 문제에서 전기자 저항 등 전압강하를 계산할 수 있는 값들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220[V]의 전압이 발전기 자체에서 만들어내는 전압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발전기의 스펙들이 주어졌으므로 이 스펙으로 만들어내는 전압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