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달시 바이스바하 식

작성일: 2026-03-27 18:44:57
이런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 필요한 압력을 구하는 문제인데 왜 마찰손실에 관한 압만이 왜 답인건가요??

COMMENTS

2026-03-29 11:49:32

안녕하세요. 회원님.

만약 문제에서 "방사 압력이 0.2MPa 필요하다"거나 "높이 차이가 10m 있다"라는 조건이 추가되었다면, [마찰손실 + 실양정 + 방사압]을 모두 더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조건이 없기 때문에 손실(Loss) 자체가 곧 필요한 최소 압력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