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심부화재적용 문제입니다

작성일: 2026-03-27 19:14:59

안녕하세요 교수님.

통신기기실 같은경우 12x10 120m2 로 150m2 미만이라 0.9 곱하는 줄 알았는데 1.3 을 곱하더라구요

문제 조건에서 심부화재라고 나오지 않았는데 통신기기실,전자제품창고 이런말이 나오면 심부화재로 그냥 생각을하면 되는걸까요?


항상 감사합니다

COMMENTS

2026-03-29 11:51:42

안녕하세요. 회원님.

문제에서 "심부화재"라는 단어가 직접적으로 주어지지 않더라도 방호구역의 '용도'를 보고 직접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신기기실은 화재 시 전선 피복 내부나 장비 내부에서 불씨가 서서히 타들어 가는 심부화재의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기준상 통신기기실(전기기기실)에 적용되는 계수는 1.3kg/m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