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펌프 동력

작성일: 2026-03-27 22:37:54
선생님 펌프 동력 구할때 9.8khq/에타60 이렇게 구해도 시험볼때 정답 처리 될수있는건가요? 제가 학교에서 배울때 9.8khq/에타60이 공식이 정석이라고 배웠어서요 9.8공식에 넣을때 q단위가 m세제곱/s라서 m세제곱/min으로 바꾸려고 60을 나눠준다 이렇게 배웠어서요

COMMENTS

2026-03-29 11:56:13

안녕하세요. 회원님.

질문하신 공식으로 계산하여 정답을 도출해도 전혀 문제가 없으며, 당연히 정답 처리가 됩니다.

실기 시험 문제에서는 유량을 m³/min 단위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1분 = 60초이기 때문에 분당 유량을 초당 유량으로 바꾸기 위해 분모에 60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학교에서 배우신 9.8 공식은 물리적으로 매우 정확한 정석 풀이법입니다.

유량의 단위가 m³/min으로 주어졌을 때 분모에 60을 넣는 것만 잊지 않으신다면 시험에서 정답으로 인정되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2026-03-29 20:06:00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