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압강하 상전압or선간전압?

작성일: 2026-03-28 02:16:10

2011년 제 1회 14번 문제

3상 3선식 전선굵기 30.8LI 공식은 상전압 기준인데, 강의영상 41:00 부분에서 전압강하e가 선간전압 기준이라고 하셔서 혼동이 옵니다. 380 x 0.05 or 220 x 0.05 뭐가 맞는건가요?

COMMENTS

2026-03-30 10:57:2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공식은 "선간전압"기준입니다.
따라서 전압강하를 구하라고 한다면(단순히) 선간전압기준으로 해석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전선굵기"를 구하는 공식에 대입시 "전압강하"는 "상전압"기준입니다. 이 공식에 대입할 때만 상전압으로 대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