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실기 아래 질문 꼬리질문입니다.

작성일: 2026-03-28 11:42:15

https://www.e-dasan.net/boardView?id=explain&idx=188659&cate=%EA%B3%B5%EC%82%AC%EC%8B%A4%EA%B8%B0


위 링크 질문 꼬리질문입니다.


문제에서 2차전류를 구하라고 한것에서 최종인 원장님이 말씀하신거는 ct비가 주어져잇는 비율차동계전기쪽 2차 전류라고 하셧는데

루트3곱하는게 맞지 않나 해서요

COMMENTS

2026-03-30 09:12:4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CT 2차전류라고 해서 그게 반드시 비율차동계전기로 들어가는 전류가 아닙니다.

비율 차동계전기에 들어가는 전류 루트3을 해주는 이유는 1, 2차 결선이 다름에 따라 발생하는 위상차를 보상해주기 위함입니다.


아래 영상은 관련된 개념의 전기기사 기출 영상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