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전기기기 21년 국가직 7번

작성일: 2026-03-28 14:28:40

보기 2번


2중 농형전동기 공부할때 기동시 2차측(외측권선)은 저항은 크고 "리액턴스가 적다"


이거로 생각해서 보기 2번 틀렸다 했는데요


여기서는 이거 묻는게 아닌거죠?.. 왜그럴까요ㅠㅠ

COMMENTS

2026-03-30 11:11:2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턴스는 주파수에 비례합니다. (X=2πfL)


*기동 시 : s=1, 회전자가 멈춰 있으므로 고정자의 주파수f1이 2차측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리액턴스도 커집니다.

*운전 시 : s=0, sf1이 되어 주파수가 낮아져 리액턴스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보다 기동 시의 2차측 누설리액턴스가 크다. 는 맞는 설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