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압기 전압변동률이라고 하면 무조건 변압기 2차측인가요? 아니면 문제에 변압기의 '출력'전압이 정격전압이라고 해서 출력 이라서 2차측인건가요?
2. 변압기가 15000/200[V]라고 적혀있는데요 아래 변압기 등가회로에서 왼쪽에 V1이라고 적힌부분이 V1=15000[V]이고 오른쪽 부하 양단의 전압이 V2=200[V] 인게 맞나요?
기초가 부족한 질문인데도 항상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3-30 11:19:2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2차측 기준이 맞습니다.
전압변동률의 공식을 보게되면 전압변동률 = (V20-V2n)/V2 로 2차측 기준입니다.
2. 네, 맞습니다.
15,000/200 은 1차정격/2차정격 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