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비오차

작성일: 2026-03-28 21:20:16
비오차가 -25퍼라는값을 나타내고있는것은 어떤의미인가요? 비오차가 무슨개념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COMMENTS

2026-03-30 13:47:3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비오차라는 것은 이론적인 변류비와 실제 측정된 변류비 사이의 차이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오차가 음수라는 것은 측정된 변류비가 공칭 변류비보다 크게 측정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변류비는 (1차전류/2차전류)이므로,
변류비가 커졌다는 것은 통일한 1차전류에 대해 2차전류가 더 작게 측정되었음을 뜻합니다.

실제 계산에서도 이론적으로 약 13.33[A](400×5/150)가 되어야 할 2차전류가 10[A]로 측정되어
이론 값보다 작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오차 -25%는 2차측 전류가 이론값보다 약 25% 작게 측정되고 있는 상태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