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비율을 반대로 가져가는 경우

작성일: 2026-03-29 10:29:26
이 문제의 경우에는 비율을 E1=3/(3+5) 이렇게 그대로 가지고 가는데 혹시 반대로 가지고 가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COMMENTS

2026-03-30 14:11:2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 문제는 직렬회로에서 전체 전압이 각 저항에 어떻게 걸리는지 구하는 문제입니다.

저항이 더 큰 곳에 더 큰 전압이 걸립니다.

고압측 전압이 저압측 저항비에 따라 분배됩니다.


*전압 분배

E₁ = V×R₁/(R₁+R₂)

E₂ = V×R₂/(R₁+R₂)


*전류 분배

I₁ = I×R₂/(R₁+R₂)

I₂ = I×R₁/(R₁+R₂)

전류의 경우 저항이 큰 쪽으로는 전류가 적게 흐르고, 저항이 작은 쪽으로 많이 흐릅니다.